오세오 닷컴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서식센타 > 민사소송진행서식 > 이혼소장
스스로 작성하기를 신청하시면
자세한 설명이 제공되는 샘플서식
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약간의 법적
지식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혼자
힘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작성하기 현재 무료 이벤트 행사 중 입니다.

스스로 작성후 오세오에
접수대행을 의뢰하시려면
(02) 539 - 5882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혼자 작성하기에 부담이 되신다면
변호사에게 맡기십시오. 몇 가지
사항만 기재를 하시면 변호사가
직접 작성해 드립니다.
변호사 대행 서비스유료(200,000원 - 부가세 포함)입니다.
완성된 서식을 법원 또는 관계기관에 접수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때로는 접수를 위해 한나절을 소비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본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변호사가 직접 서식을 작성하여 접수까지
책임을 지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인지대 송달료 별도)
변호사 대행 서비스유료(250,000원 - 부가세 포함)입니다.
샘플보기 ( 샘플에서는 서식에 대한 상세 설명이 나오지 않습니다. )
     

소 장

원 고 ①나 홀 로
②본적 서울 성동구 상왕십리동 123
   주소 서울 송파구 가락동 1*3
피 고

③신 바 람
④본적 및 주소 원고와 같음
   송달장소 서울 O O구 O O동

사건본인

⑤신 하 나(1992. 7. 1. 생)
⑥본적 및 주소 원고와 같음



이혼 등 청구의 소

청 구 취 지

1. 원고와 피고는 이혼한다.
2. 피고는 원고에게
  가. 위자료로서 금 ⑦ 30,000,000원 및 이에 대한 이 사건 소장 부본 송달 다음날부터 이 사건 판결 선고시까지는 연 5푼, 그 다음날부터 완제일까지는 연 2할 5푼의 각 비율에 의한 금원을,
  나. 재산분할로서 금 ⑧ 50,000,000원 및 이에 대한 이 사건 판결 확정일부터 완제일까지 연 2할 5푼의 비율에 의한 금원을,
  다. 사건본인의 양육비로서 이 판결선고일 다음날부터 사건본인이 성년에 달하는 날까지 월 금 ⑨ 500,000 원의 비율에 의한 금원을 매월 말일에
    각 지급하라.

3. 사건본인의 친권행사자 및 양육자로 원고를 지정한다.
4. 소송비용은 피고의 부담으로 한다.
5. 위 제2의 가, 다항은 가집행 할 수 있다.

라는 판결을 구합니다.

청 구 원 인

  1. 당사자의 지위

    원고와 피고는 ⑩ 1990. 3. 8. 혼인신고를 마친 법률상 배우자로서, 원고와 피고사이에는 사건본인인 신하나(1992. 7. 1.생)을 슬하에 두고 있습니다.


  2. 재판상 이혼청구에 관하여

    가. 배우자의 부정한 행위
    ⑪ 피고는 1998. 10.경 인터넷 채팅을 통해 알게 된 소외 000와 교제하기 시작하여 일요일만 되면 등산과 낚시를 간다는 등 핑계 하에 위 000와 함께 유원지와 온천지 등을 전전하며 정을 통해 오다가 원고에게 발각되어 용서를 비는 듯 하였으나, 피고는 계속하여 1999. 3. 15.경 원고가 신경쇄약증세로 인하여 안정을 취하기 위해 한동안 친정에 가 있는 틈을 타 또다시 위 000와 연락을 취하여 위 000가 혼자 살고 있는 아파트로 찾아가 7일 이상 장기투숙하며 여러차례 정을 통하였습니다.

    나. 배우자의 악의의 유기
    ⑫ 피고는 항상 허영에 들뜬 나머지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타인과 경제 생활을 비교하면서 원고와의 결혼생활에 대한 불평 불만을 하면서 이따금 가출했다가 한달이나 보름정도 있다가 들어오는 경우가 자주 있었습니다. 그럴 때 마다 원고는 언제나 피고를 너그러이 용서하며 언젠가는 행복한 가정이 될 것을 기대하며 인내를 가지고 참아왔습니다. 그러던 중 1999. 7. 1. 원고가 직장에서 퇴근하여 귀가하고 보니 종전처럼 아무런 연락처나 메모를 남기지 않은 채 또 가출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가출은 무려 3개월이라는 장기간에 걸친 것으로 더 이상 피고의 가출을 맹목적으로 기다린다는 것이 아무런 의미가 없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다. 배우자 또는 그 직계존속으로부터의 심히 부당한 대우
    ⑬ 피고는 신혼초기의 경제적 어려움에서 벗어나 어느 정도 생활기반이 잡히기 시작하자 1998.경부터 원고를 습관적으로 폭행하기 시작하여 사소한 의견차이에도 사건본인이 보는 앞에서 발로 원고를 걷어차고 짓밟는 등의 행동을 하였으며, 다른 사람 앞에서 원고에게 "병신 새끼"라는 등 상스러운 욕설을 하는 것은 일상사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에 원고는 이러한 고민을 피고의 아버지에게 이야기하여 조언을 구하였으나, 피고의 아버지는 오히려 원고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나무랐으며, 1999.경부터는 술만 먹으면 원고를 찾아와 본가로 돌아가라며 폭언을 서슴치 않았습니다.

    라. 원고의 직계존속에 대한 배우자로부터의 심히 부당한 대우
    ⑭ 피고는 1999. 7. 3. 원고의 아버지가 피고를 찾아가 제발 가정생활에 충실해 달라고 애원한 사실이 있음에 불과함에도, 오히려 다음날인 1999. 7. 4. 00경찰서 민원실에 원고의 아버지로부터 폭행당하였다는 내용의 허위 고소장을 제출하였는바, 이는 원고의 아버지의 인격에 대한 중대한 모욕이자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 하겠습니다.

    마. 배우자의 생사가 3년 이상 분명하지 아니한 때
    ⑮ 피고는 1996. 3.경 집을 나간 이후 3년 이상 아무런 소식도 없고, 경찰에 실종신고를 하고 계속 찾아 헤매었으나 현재까지 생사조차도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바. 기타 혼인을 계속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있을 때
    피고는 1999. 3. 경 미성년자(18세, 고등학생)와 성관계를 맺고 금 10만원을 교부하였다는 이유로 형사입건되어 벌금형이 선고된 바 있음에도, 다시 같은 해 7. 경 미성년자(14세, 중학생)와 성관계를 맺고 금 20만원을 교부하였다는 이유로 형사입건되어 현재 구치소에 수감중에 있습니다. 벌금형이 선고될 당시에는 비록 주위의 따가운 시선에도 불구하고 단 한번의 실수라 생각하고 참고 견뎌냈지만, 피고는 아무런 뉘우침이 없이 다시 미성년자와 성관계를 맺었으며 이번에는 그 대상이 무려 10여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피고가 반인륜적인 파렴치범죄를 상습적으로 범한 결과, 현재의 원고와 피고의 혼인생활은 부부간의 애정과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할 혼인의 본질에 상응하는 부부공동생활관계가 회복될 수 없을 정도로 파탄되었고, 그 혼인생활의 계속을 강제하는 것은 원고에게 참을 수 없는 고통이 되고 있습니다.


  3. 위자료 청구에 관하여

    이와 같은 피고의 행동으로 인해 원고는 수면불능, 식욕감퇴, 우울증 등의 증상에 시달렸으며, 피고로 인해 상당한 정신적인 고통을 받았음은 경험칙상 넉넉히 인정될 수 있으므로, 피고는 원고의 정신적고통에 대하여 손해배상할 의무가 있다고 할 것인바, 그 위자료는 원,피고의 나이, 학력, 가족관계, 재산정도, 자녀의 양육관계, 혼인생활의 경위와 파탄원인, 그 파탄에 기여한 피고의 책임정도, 그 밖에 제반사정을 참작할때 금 30,000,000원을 피고가 원고에게 지급함이 상당하다 할 것입니다.


  4. 재산분할청구에 관하여

    원고가 피고의 폭행을 피하기 위하여 집을 나오기 까지 살았던 00시 000구 00동 000번지 소재 연립빌라를 임차하면서 지급한 임차보증금 100,000,000원은 원,피고가 공동 노력으로 모은 재산이므로 이에 대한 원고의 기여도는 50%라고 할 것입니다.


  5. 친권자 지정 및 양육비 청구에 관하여

    원고는 피고가 잔인하게 폭력을 행사하는 그간의 사정을 고려하면 사건본인은 피고의 폭력앞에서는 소극적이고 내성적이며 저항적인 인격체로 자랄것이 불을 보듯하고, 이럴 경우 사건본인이 성장하여 성숙한 인격체로서 사회에 적응하기도 어려울 것이기 때문에 사건본인에 대한 친권행사자 및 양육자로 원고를 지정하는 것이 장래 사건본인의 원만한 성장을 위하여 소망스럽다고 판단됨으로 사건본인에 대한 친권자 및 양육자로 원고를 지정하여 주실 것과 아울러 피고는 원고에게 사건본인에 대한 양육비조로 월 50만원 상당을 지급하여 줄 것을 신청합니다.


  6. 결론

    피고의 위와 같은 행위는 재판상 이혼의 원인사유인 민법 제840조 각호에 해당하므로 원고는 피고에게 이혼 및 위자료를 구하는 동시에 재산분할로서 원,피고가 공동으로 협력하여 형성한 재산의 2분의 1을 청구하고, 사건본인의 친권행사자 및 양육자로 지정받고자 이 사건 청구에 이르렀습니다.


    입 증 방 법

    1.호적등본(갑 제1호증)
    1.주민등록표등본(갑 제2호증)
    1.간통사실확인서 (갑 제3호증)
    1.서신 (갑 제4호증)
    1.각서 (갑 제5호증)
    1.가출신고서 (갑 제6호증)
    1.상해진단서 (갑 제7호증)
    1.사진 (갑 제8호증)
    1.녹취록 (갑 제9호증)
    1.고소장 (갑 제10호증)
    1.불기소이유통지서 (갑 제11호증)
    1.형사판결문 (갑 제12호증)
    1.임대차계약서 (갑 제13호증)

    첨 부 서 류

    1.위 입증방법 각1통
    1.납부증명서 1통
    1.소장부본 1통

    2000.11.11.

    원 고 나 홀 로 (인)


서울가정법원 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