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오 닷컴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오세오뉴스
제 목
인물정보 오세오뉴스
날 짜
2006년 11월 8일 수요일
답 변
인물정보 수집 및 활용의 내실화 -

중앙인사위원회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시스템 확립’을 지원하기 위해 공직뿐만 아니라 민간의 우수한 인재 정보를 수집·관리하고 있다. 중앙인사위원회가 지난 99년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국가인재 DB에는 현재 공무원 뿐만 아니라 학계, 언론계, 법조계, 문화예술계, 여성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11만 여명의 민간 전문가 정보가 수록돼 있다. 국가인재 DB에 등록된 이들 전문가는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의 주요 직위, 정부위원회 위원, 자문위원 등의 선정 시 후보자로 추천된다.

국가 인재 DB에 등록되는 전문가 정보는 이름, 출신지, 학력 등 기본 정보, 연구업적, 병역, 외국어능력, 자기평가 등의 부가 정보, 성과 평가, 상사 평가, 심층 평가, 주변인 평판 등이 담긴 성과 정보 등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수록된 정보는 키워드를 통해 검색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각각의 자리에 맞는 최적의 공직 후보자를 검색해 추천할 수 있다.

중앙인사위원회는 국가 인재 DB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위해 한국학술진흥재단, 오세오닷컴 등 민간인물정보 DB 기관과 연계해 민간 분야 인재 정보를 폭넓게 확보하고 있으며, 주요 웹사이트 상의 인물정보 검색 프로그램인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OMS)'를 개발해, WEB 상에서 인물에 대한 평가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국가인재 DB 구축 이후, 각급기관에서 중앙인사위원회에 요청하는 인재 추천 의뢰는 매년 증가해, 지난 한 해 244건 4887명의 인물 정보가 제공됐다.

중앙인사위원회는 앞으로 인재의 양적 확대에 치중하기 보다는 고위공직 후보자로서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별 잠재 리더 그룹을 중점 발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성과 장애인, 지역 등에 구애받지 않는 균형 인사를 구현하기 위해 소수그룹의 인적자원 역시 확대할 예정이다

공무원인사
이전글
타인의 이름으로 게임하지 마세요.
다음글
근로계약 갱신거부시에는 합리적 사유가 있어야 한다
 
 
 
   
위로